엄코딩의 개발 일지

 HTML 태그( tag )란?

태그는 원래 우편물이나 화물, 택배물 등에 붙여 화물의 분류나 송수신인, 취급 주의 등을 나타내는 인식표였다.

뒤에 옷 등에도 쓰였고, 컴퓨터 프로그램 등에도 비슷하게 쓰이게 되었다. - 위키 백과

말 그대로 태그는 컴퓨터 프로그램에서도 하나의 '인식표'로 인식하면 됩니다.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자면, HTML에서 태그는 HTML 문서를 이루는 문법적 표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ML 태그의 종류

1960년대 인터넷이 등장하고, 1990년 웹이 등장했습니다. 1990년대에 등장한 첫 웹 보셨나요?

생활코딩 이고잉님의 강의를 들으며 '웹의 메소포타미아'라는 곳에 저도 방문을 해보았습니다.

( 이고잉님의 강의를 듣게 되면, 정말 웹에 대한 흥미가 생기고 보다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본론으로 돌아와서 html 태그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ml에서 2017년도 기준 150+@개 정도의 태그가 존재합니다. 물론 모든 태그를 공부해야겠지만, 시작은 중요 태그들을

우선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수많은 태그 중에 자주 쓰이는 태그가 무엇이고, 그 태그를 위주로 먼저 학습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겁니다.


html에서 태그를 크게보면 최상위 태그인 <html> 태그, 본문을 설명하는 <head> 태그, 본문을 나타내는 <body> 태그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면 구조를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최상위 <html>태그 위에 html에서는 관용적으로 <!doctype html>태그를 써줍니다.

위의 형식아래에서 수많은 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수많은 태그를 여기 링크를 통해서 검색하는 능력만 있으셔도 충분히 

html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태그 사용의 중요성


제가 포스팅할 태그는 <br>태그와 <p>태그입니다. <br>태그는 줄바꿈 태그이고, <p> 태그는 문단을 나눌 수 있게 해주는

태그입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br>을 연달아서 사용하여 문단을 나누었습니다.

하지만, HTML의 사용목적과 그 중요함을 알게되고, 각 사용목적에 따라 나누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 사용목적과 중요함은 뭘까요?

HTML이 중요한 이유는 시각적인 이미지가아닌, 정보로서의 표현이 중요합니다.


위의 코드에서 <br>태그를 사용하여 단순히 시각적으로 줄이 바뀌었구나를 표현했습니다.

<p>태그를 이용해서는 문단을 표현했구요.

오늘날 검색 엔진들은 이 태그들을 키워드로 수많은 웹사이트들을 분석하고, 분류합니다.

블로그를 하는 사람에게 검색 누락은 상상하기도 싫은 일이죠. 

검색 엔진들의 분석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바로 이 태그들을 적절한 곳에서, 적절한 태그로 사용해야합니다!

티스토리를 예로 든다면,


제목을 입력할 때 어떻게 하시나요?


글을 입력후 글씨체를 바꾸고, 폰트를 바꾸시나요? 아니면 폰트를 바꾸고 글씨체를 바꾸시나요? 


아니면, 제일 왼쪽의 본문을 클릭하시나요? ( 저는 본문을 클릭해서 바꾼적이 없습니다. )


앞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html을 배우고 난 후와 전 확연히 다를겁니다. 티스토의 경우 HTML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HTML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태그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참고 자료 : https://www.youtube.com/watch?v=pYOEy_mAM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