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코딩의 개발 일지

먼저 브라우저의 동작을 설명하기에 앞서 URL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URL은 http://, ftp:, file:, mailto: 로 시작하는 것 등 여러가지가 있다.


*FTP( Frile Transfer Protocol )

-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 FT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파일 전송을 하는 프로그램도 'FTP'라고 한다.


다양한 URL이 준비되어 있는 이유는, 브라우저는 웹 서버에 액세스하는 클라이언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브라우저의 기능은 그뿐만아니라 파일을 다운로드/업로드하는 FTP의 클라이언트 기능이나 메일의 클라이언트 기능이 있다. 즉, 브라우저는 몇 개의 클라이언트 기능을 겸비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몇 개가 있는 기능 중의 어느 것을 사용하여 데이터에 액세스하면 좋을 것인지를 판단하는 법을 알아야한다.



다음 그림은 현재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주요 URL을 정리해 본 것이다.


1.



*우선 도메인명이란 www.cyber.co.kr과 같이 마침표( . )로 구분하여 표현하는 이름이라고 알아두자.

*포트번호란 일단 액세스 대상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지정하여 사용하는 번호라고 생각하면된다.



2.


3.



4.




5.


위의 경우에서 보면 공통적으로 URL의 맨 앞에 있는 문자열, 즉 http:, ftp:, file:, mailto:라는 부분에서 액세스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결국 액세스 대상이 웹 서버라면 HTTP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액세스하고, FTP 서버라면 FTP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식이다.




[자료 출처 & 참고 문헌]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