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코딩의 개발 일지

Map 컬렉션은 키(key)와 값(vlaue)로 구성된 Entry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키와 값은 모두 객체이며 키는 중복 저장될 수없고, 값은 중복 저장될 수 있다. 만약 기존 키로 값을 저장한다면 마지막에 입력된 키와 값으로 대체된다.

이러한 Map 컬렉션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메소드들을 정리해 보았다.



기능 

메소드 

설명 

객체 추가

V put(key, value) 

키와 값을 추가, 저장되면 값을 리턴 

객체 검색

boolean containsKey(Object key)

주어진 키가 있는지 여부 

boolean containsValue(Object value) 

주어진 값이 있는지 여부 

Set(Map.Entry<K,V> entrySet() 

키와 값의 쌍으로 구성된 모든 Map.Entry 객체를 Set에 담아서 리턴 

V get(Object key)

주어진 키가 있는 값을 리턴 

boolean isEmpty() 

컬렉션이 비어 있는지 여부 

Set<K> keySet() 

모든 키를 Set 객체에 담아서 리턴 

int size() 

저장된 키의 총 수를 리턴 

Collection<V> values() 

저장된 모든 값을 Collection에 담아서 리턴 

 객체 삭제

void clear() 

모든 Map.Entry(키와 값)를 삭제 

V remove(Object key) 

주어진 키와 일치하는 Map.Entry를 삭제하고 값을 리턴 



위의 표에서 메소드의 매개 변수 타입과 리턴 타입에 K와 V라는 타입 파라미터가 있는데, 이것은 Map 인터페이스가 제네릭 타입이기 떄문이다.( 구체적인 타입은 구현 객체를 생성할 때 결정된다. )


다음은 Map에 저장되어 있는 키와 값을 꺼내쓰는 방법을 정리해 본 java 코드이다.





블로그를 보며 공부해봣는데 3번째 방법이 주관적으로 가장 편했다.





[자료 출처 및 참고 사이트 && 문헌 ]


http://stove99.tistory.com/96


이것이 자바다